티스토리 뷰

코틀린 함수 정의 방법

 

리턴과 파라미터가 없는 함수

fun 함수이름() { }

 

값을 리턴 하는 함수

fun 함수이름() : 리턴타입 { return 값 }

 

리턴과 파라미터가 있는 함수

fun 함수이름( 변수이름: 변수타입) : 리턴타입 { return 값 }

var x = 1
var y = 10

fun main(args: Array<String>) {
	printSumXY()
	println(sumXY())
	println(sumXY2())
	println(sumAB(1, 100))
	println(sumAB2(2, 200))
	println(ex1())
	println(ex2(b = 100)) // b 의 기본값이 없기에 값 필요
}

// 함수(리턴x, 매개 변수x)
fun printSumXY() {
	println(x + y)
}

// 함수(리턴o, 매개 변수x)
fun sumXY(): Int {
	return x + y
}
// 위 함수의 또 다른 형태
fun sumXY2() = x + y


// 함수(리턴o, 매개 변수o)
fun sumAB(a: Int, b: Int): Int {
	return a + b
}
// 위 함수의 또 다른 형태
fun sumAB2(a: Int, b: Int) = a + b

// 함수 매개 변수는 기본값을 가질 수 있으며 해당 인수가 생략 될 때 사용됩니다.
// 따라서 다른 언어에 비해 과부하가 줄어 듭니다.
fun ex1(a: Int = 10, b: Int = 5) = a + b
// 매개 변수 기본값이 있는것과 없는 것을 같이 사용할 경우
fun ex2(a: Int = 10, b: Int) = a + b

결과

11
11
11
101
202

15

110

 

위 코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래 코틀린 문법이 필수입니다.

2019/05/19 - [Kotlin] - 이클립스에 코틀린 설치 및 실행 따라하기

2019/05/19 - [Kotlin] - 코틀린 기본 문법) 1. 코틀린 변수 정의하기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