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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축 케이블

    • 주파수 범위가 넓어 데이터 전송률이 높다.
    • 꼬임선에 비해 외부 간섭과 누화의 영향이 적음
    • 신호 감쇠 현상을 막기 위해 일정 간격마다 중계기를 설치해야 한다.
    • 광대역 전소에 적합하며 CATV, 근거리 통신망등에 사용된다.


위성 마이크로파

    • 지상에서 쏜 마이크로 주파수를 통신 위성을 통해 변환 증폭한 후 다른 주파수로 지상에 송신하는 방식으로 위성 통신에 사용됨
    • 위성 통신 시스템은 통신 위성, 지구국, 채널로 구성된다.
    • 대역폭이 넓어 고속 및 대용량 통신이 가능하고 통신 비용이 저렴
    • 전송 시간이 길고 보안에 취약하다.
    • 하나의 통신 위성에 여러개의 지구국이 접속하여 사용하므로 통신 위성을 공동으로 사용하기 위한 다중 접속 방식이필요함(FDMA,  TDMA), CDMA)


단방향 통신

한쪽 방향으로만 전송이 가능한 방식    (라디오, TV)

반이중 통신

양방향 전송이 가능하지만 동시에 양쪽 방향에서 전송할 수 없는 방식    (무전기, 모뎀을 이용한 데이터 통신)

전이중 통신

동시에 양방향 전송이 가능한 방식    (전화, 전용선을 이용한 데이터 통신)


비동기식 전송

    • 문자 코드 앞뒤에 Start Bit와 Stop Bit를 붙여서 바이트와 바이트를 구별하여 전송하는 방식
    • 2000bps 이하의 저속, 단거리 전송에 사용한다.
    • 문자마다 시작 정지를 알리기 위한 비트가 추가되므로 전송 효율이 떨어짐


동기식 전송

    • 문자열을 한 프레임으로 만들어 일시에 전송하는 방식
    • 프레임 단위로 전송하므로 속도가 빠르다.
    • 시작 종료 비트로 인한 오버헤드가 없고 휴지 시간이 없으므로 전송 효율이 좋다.
    • 원거리 전송에 사용된다.
    • 단말기는 반드시 버퍼 기억장치를 내장해야 한다.
    • 동기 방식
      • 문자 위주 동기 방식
        • SYN 등의 동기 문자에 의해 동기를 맞추는 방식
        • BSC 프로토콜에서 사용
      • 비트 위주 동기 방식
        • 데이터 블록의 처음과 끝에 8비트의 플래그 비트를 표시하여 동기를 맞추는 방식
        • HDLC,SDLC 프로토콜에서 사용


디지털 변조

모뎀을 이용하여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조하는 방식

    • ASK(진폭 편이 변조)
      • 2진수 0과 1을 서로 다른 지폭의 신호로 변조
      • 구조가 간단하고 가격이 저렴함
      • 신호 변동과 잡음에 약하며 데이터 전송용으로 거의 사용안함
    • FSK(주파수 편이 변조)
      • 2진수 0과 1을 서로 다른 주파수로 변조
      • 1200bps 이하의 저속도 비동기식 모뎀에 사용
      • 구조가 간단하고 신호 변동과 잡음에도 강함
    • PSK(위상 편이 변조)
      • 2진수 0과 1을 서로 다른 위상을 갖는 신호로 변조
      • 중, 고속의 동기식 모뎀에 사용
      • 종류에는 2위상, 4위상, 8위상 편이 변조가 있음
    • QAM(직교 진폭 변조)
      • 반송파의 진폭과 위상을 상호 변환하여 신호를 얻는 변조 방식
      • 고속 전송이 가능하다
      • 9600bps 모뎀의 표준 방식으로 권고됨
      • 신호의 진폭과 위상을 표시하는 신호의 구분점이 통신 회선의 잡음과 위상 변화에 대하여 우수한 특성을 지님


펄스 코드 변조(PCM)

연속적인 시간과 진폭을 가진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신호로 변조하는 방식으로 CODEC를 이용함

    • 변조 순서
      • 표본화    >    양자화    >    부호화    >    복호화    >    여파화
    • 표본화
      • 연속적인 신호 파형을 일정 시간 간격으로 검출하는 단계
      • 표본화 횟수 = 2배 X 최고 주파수
      • 표본화 간격 = 1 / 표본화 횟수
    • 양자화
      • 표본화된 PAM 신호를 유한 개의 부호에 대한 대표값으로 조정하는 과정
      • 양자화 레벨 = 2^표본당 전송 비트수
    • 부호화
      • 양자화된 PCM 펄스의 진폭 크기를 2진수로 표시하는 과정
    • 복호화
      • 수신된 디지털 신호를 PAM 신호로 되돌리는 단계
    • 여파화
      • PAM 신호를 원래의 입력 신호인 아날로그 신호로 복원하는 과정

베이스밴드 전송

    • 디지털 데이터를 다른 주파수 대역으로 변조하지 않고 직류 펄스의 형태 그대로 전송하는 것으로 기저대역 전속이라고도 한다.
    • 신호만 전송하므로 전송 신호의 품질이 좋다.
    • 직류라 장거리 전송에 적합하지 않다.


Multiplexer

    • 하나의 통신 회선에 여러 개의 단말기가 동시에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
    • 주파수나 시간을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어 각 단말기에 할당하는 방식으로 운영함
    • 통신 회선을 공유함으로써 전송 효율을 높이고 통신 회선의 수와 설치 비용을 줄일 수 있다.
    • 입력 회선의 수와 출력 회선의 수가 같고 여러대의 단말기 속도의 합이 다중화된 하나의 통신회선 속도와 같다.


주파수 분할 다중화기(FDM)

    • 통신 회선의 주파수를 여러개로 분할하여 여러 대의 단말장치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
    • 전송 신호에 필요한 대역폭보다 통신 회선의 유효 대역폭이 큰 경우에 사용
    • 모뎀을 설치할 필요가 없음
    • 시분할 다중화기 보다 구조가 간단하고 가격이 저렴


시분할 다중화기(TDM)

    • 통신 회선의 대역폭을 일정한 시간 폭으로 나누어 여러 단말장치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
    • 디지털 회선에 주로 사용하며 다중화기의 내부 속도와 단말장치의 속도 차이를 보안해 주는 버퍼가 필요함


동기식 시분할 다중화기(STDM)

    • 모든 단말장치에 균등한 시간 폭을 제공
    • 전송되는 데이터의 시간 폭을 맞추기 위해 동기 비트가 필요함
    • 통신 회선의 데이터 전송률 > 전송 디지털 신호의 데이터 전송률 때 사용함
    • 전송할게 없어도 시간폭이 제공되므로 비효율적
    • 송신 측에서 입력된 데이터는 각 채널 버퍼에 저장하고, 이를 순차적으로 전송함
    • 다중화된 회선의 데이터 전송률은 접속장치들의 데이터 전송률의 합과 같다.


비동기식 시분할 다중화기(ATDM)

    • 전송할 데이터가 있는 단말장치에만 시간 폭을 제공함으로 전송 효율이 좋다.
    • 동기식 보다 많은 단말기들이 전송 매체에 접속할 수 있음
    • 데이터 전송량이 많아질 경우 전송 지연이 생길 수 있음
    • 가격이 비싸고 다중화된 회선의 데이터 전송률은 접속장치들의 데이터 전송률의 합보다 작음


통신 속도

    • 변조속도
      • 1초 동안 몇 개의 신호 변화가 있었는지를 나타내는 것 (단위 Baud)
      • 변조 속도 = 데이터 신호 속도 / 변조시 상태 변화 수
    • 신호 속도
      • 1초 동안 전송 가능한 비트의 수 (단위 Bit/Sec)
      • 신호 속도 = 변조 속도 x 변조시 상태 변화 수
    • 베어러 속도
      • 데이터 신호에 동기 문자, 상태 신호 등을 합한 속도 (단위 Bps)


전송 제어

    • 데이터의 원활한 흐름을 위하여 회선 제어, 동기 제어, 오류 제어 등을 수행하는 것
    • OSI 7 참조 모델의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수행하는 기능
    • 전송 제어 절차
      • 데이터 통신 회선의 접속    >    데이터 링크 설정    >    정보 메시지 전송    >    데이터 링크 종결    >    데이터 통신 회선의 절단
    • 데이터 통신 회선의 접속
      • 통신 회선과 단말기를 물리적으로 접속하는 단계
    • 데이터 링크 설정
      • 논리적 경로를 구성하는 단계
    • 정보 메시지 전송
      • 데이터를 수신 측에 전송하고 오류 제어와 순서 제어를 수행하는 단계
    • 데이터 링크 종결
      • 논리적 경로를 해제하는 단계
    • 데이터 통신 회선의 절단
      • 물리적 접속을 절단하는 단계


전송 제어 문자

링크 관리 프레임의 시작 및 끝의 구별과 오류 제어 등의 기능을 한다.

    • SYN    문자동기
    • SOH   헤딩의 시작
    • STX    본문의 시작 및 헤딩의 종료
    • ETX    본문의 종료
    • ETB    블록의 종료
    • EOT   전송 종료 및 데이터 링크 해제
    • ENQ  상대편에 데이터 링크 설정 및 응답 요구
    • DLE   전송 제어 문자 앞에 삽입하여 전송 제어 문자임을 알림
    • ACK   수신된 메시지에 대한 긍정 응답
    • NAK   수신된 메시지에 대한 부정 응답

HDLC의 특징

    • 비트 위주의 프로토콜로 각 프레임에 데이터의 흐름을 제어하고 오류를 검출할 수 있는 비트 열을 삽입하여 전송
    • 통신방향 모두 지원하며 동기식 전송 방식을 사용한다.
    • 포인트 투 포인트 및 멀티 포인트, 루프 방식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함
    • 오류 제어를 위해 Go Back N과 ARQ를 사용한다.
    • 흐름 제어를 위해 스라이딩 윈도우 방식을 사용
    • 비트 투과성을 보장하기 위한 기능으로 비트 스터핑이 사용됨


HDLC 프레임 구조

    • 플래그
      •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고유한 비트 패턴으로 각 통화로의 혼선을 방지하기위해 동기를 유지함
    • 주소부
      • 송.수신국을 식별하기 위해 사용
    • 제어부
      • 프레임의 종류를 식별하기 위해 사용
    • 정보부
      • 실제 정보 메시지가 들어 있는 부분
    • FCS
      • 프레임 내용에 대한 오류 검출을 위해 사용되는 부분


HDLC 프레임 종류

    • 정보 프레임
      • 제어부가 0으로 시작하는 프레임
      • 사용자 데이터를 전달하거나 피기백킹 기법을 통해 데이터에 대한 확인 응답을 보낼 때 사용
    • 감독 프레임
      • 제어부가 10으로 시작하는 프레임
      • 오류 제어와 흐름 제어를 위해 사용
    • 비번호 프레임
      • 제어부가 11로 시작하는 프레임
      • 링크의 동작 모드 설정과 관리 오류 회복을 수행함


HDLC의 데이터 전송 모드

데이터 전송 모드는 제어부에서 관리하는 U프레임에 의해 설정

    • 표준 응답 모드(NRM)
      • 반이중 통신을 하는 포인트 투 포인트 또는 멀티 포인터 불균형 링크 구성에 사용
      • 종국은 주국의 허가가 있을 때에만 송신
    • 비동기 응답 모드(ARM)
      • 전이중 통신을 하는 포인트 투 포인트 불균형 링크 구성에 사용
      • 종국은 주국의 허가 없이도 송신 가능하지만 링크 설정이나 오류 복구 등의 제어기능은 주국만 함
    • 비동기 균형 모드(ABM)
      • 전이중 통신을 하는 포인트 투 포인트 균형 링크에서 사용
      • 혼합국끼리 허가 없이 언제나 전송할 수 있도록 설정


회선 제어 방식

    • 경쟁 방식
      • 회선 접속을 위해 서로 경쟁하는 방식
      • 송신 요구를 먼저 한 쪽이 송신권을 가짐
      • 정보 전송이 종료되기 전까지 독점적으로 정보를 전송함
    • 폴링/셀렉션 방식
      • 주컴퓨터에서 송.수신 제어권을 가지고 있는 방식
      • 폴링: 전송할 데이터가 있는지 물어  있으면 허가하는 방식
      • 셀렉션: 전송할 데이터가 있는 경우 받을 준비가 되어있는가를 묻고 되어있다면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


오류의 발생 원인

    • 감쇠
      • 전송 신호가 전송 매체를 통과하는 과정에서 거리에 따라 약해지는 현상
    • 지연 왜곡
      • 하나의 전송 매체를 통해 여러 신호를 전달 했을 때 주파수에 따라 그 속도가 달라 생기는 오류
    • 간섭
      • 서로 다른 주파수들이 하나의 전송 매체를 공유할때 주파수 간의 합이나 차로 인해 새로운 주파수가 생성되는 잡음
    • 혼선
      • 전자기적 상호 유도 작용에 의해 생기는 잡음
    • 충격성 잡음
      • 번개나 기계적인 충격등에 의해 생기는 잡음
    • 시스템적 왜곡
      • 전송 매체에서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는 왜곡으로 손실, 감쇠, 하모닉 왜곡등이 있음


전송 오류 제어 방식

    • 순방향 오류 수정(FEC)
      • 재전송 요구 없이 수신 측에서 스스로 오류 검출과 수정을 하는 방식
      • 검출 및 수정을 위해 비트들이 추가로 전송되어야 하기 때문에 전송 효율이 좋지 않음
      • 해밍코드, 상승 코드 방식이 있음
    • 역방향 오류 수정(BEC)
      • 오류가 발생하면 송신 측에 재전송을 요구하는 방식
      • 오류제어는 ARQ 의해 이루어짐


자동 반복 요청(ARQ)

오류 발생시 오류 발생을 송신측에 통보하고 오류 발생 블록을 재전송하는 모든 절차를 의미

    • 정지-대기 ARQ
      • 한 개의 블록을 전송한 후 수식측으로부터 응답을 기다리는 방식
      • 구현 방법은 가장 단순하지만 전송 효율이 떨어짐
    • 연속 ARQ
      • 연속적으로 데이터 블록을 보내는 방식
      • Go-Back-N: 오류가 발생한 블록 이후의 모든 블록을 재전송함
      • 선택적 재전송: 오류가 발생한 블록만을 재전송하는 방식으로 수신측에서 원래 순서대로 조립해야 하므로 더 복잡한 논리회로와 큰 용량의 버퍼가 필요
    • 적응적 ARQ
      • 데이터 블록의 길이를 채널의 상태에 따라 동적으로 변경하는 방식 전송효율이 좋음
      • 제어회로가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들어 현재는 거의 사용안함


오류 검출 방식

    • 패리티 검사
      • 전송 비트에 1비트인 패리티 비트를 추가하여 오류 검출
      • 가장 간단하지만 2개의 비트에 오류가 동시에 발생하면 검출이 불가
      • 오류를 검출만 할 수 있고 수정은 하지 못함
    • 순환 중복 검사(CRC)
      • 다항식 코드를 사용하여 오류를 검출하는 방식
      • 동기식 전송에 주로 사용함
      • HDLC 프레임의 FCS를 만드는 데 사용
      • 집단 오류를 검출할 수 있고 검출률이 높아 가장 많이 사용됨
    • 해밍코드
      • 수신측에서 오류가 발생한 비트를 직접 수정하는 방식
      • 1비트의 오류만 수정이 가능하며 정보 비트 외에 잉여 비트가 많이 필요함
      • 전송 비트중 2^n번째를 오류 검출을 위한 패리티 비트로 사용함
    • 상승코드
      • 순차적 디코딩과 한계값 디코딩을 사용하여 오류를 수정함
      • 여러 비트의 오류를 수정할 수 있음


회선 교환 방식

통신을 원하는 두 지점 교환기를 이용하여 물리적으로 접속시키는 방식


제어 신호 방식

    • 감시 제어 신호
      • 상대방과 통화하는 데 필요한 자원을 이용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고 알리는 데 사용되는 제어 신호
    • 주소 제어 신호
      • 상대방을 식별하고 경로를 배정하여 전화를 울리게 함
    • 호 정보 제어 신호
      • 호의 상태 정보를 송신자에게 제공하는 역할 수행
    • 망 관리 제어 신호
      • 통신망의 전체적인 운영, 유지, 고장, 수리 등을 위해 사용


축적 교환 방식

전송한 데이터를 송신 측 교환기에 저장시켰다가 다시 적절한 통신 경로를 선택하여 수신 측 터미널에 전송하는 방식

    • 메시지 교환 방식
      • 교환기가 송신 측의 메시지를 받아서 저장한 후 전송 순서가 되면 수신 측으로 전송하는 방식
      • 메시지마다 전송 경로를 결정하고 수신 측 주소를 붙여서 전송함
      • 전송 메시지는 추후 검색 및 속도나 코드 변환이 가능함
      • 전송 지연 시간이 매우길고 응답 시간이 느려 대화형 전송에 부적절
    • 패킷 교환 방식
      • 메시지를 일정한 길이의 패킷으로 잘라서 전송하는 방식
      • 수신 측에서 분활된 패킷을 재조립해야 함
      • 응답 시간이 빠르며 대화형 응용이 가능
      • 전송에 실패한 패킷은 재전송이 가능함
      • 데이터 전송 속도 조절이나 코드 변환이 가능함
      • 패킷 단위로 헤더를 추가하므로 패킷별 오버헤드가 발생함


패킷 교환 방식 종류

    • 가상 회선 방식
      • 단말기 상호 간에 논리적인 가상 통신 회선을 미리 설정하여 경로를 따라 패킷들을 순서적으로 운반하는 방식
      • 통신과정
      • 호 설정    >    데이터 전송    >    호 해제
    • 데이터그램 방식
      • 연결 경로를 설정하지 않고 인접한 노드들의 트래픽 상황을 감안하여 각각의 패킷들을 순서에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운반하는 방식
      • 소수의 패킷으로 구성된 짧은 데이터 전송에 적합


패킷 교환망의 기능

    • 패킷 다중화
      • 동시에 다수의 상대 터미널과 통신을 수행하도록 하는 기능
    • Routing
      • 가장 효율적인 전송로를 선택하는 기능
    • 논리채널
      • 송.수신 사이에서 논리 채널을 설정하는 기능
    • 순서 제어
      • 패킷의 송.수신 순서를 제어하는 기능
    • 트래픽 제어
      • 패킷의 흐름 또는 그양을 조절하기 위해 교착 상태의 방지 , 흐름제어 등을 수행
    • 오류 제어
      • 오류를 검출하고 정정하는 기능


Routing

최적의 패킷 교환 경로를 설정하는 기능

    • 경로 설정 요소
      • 성능 기준, 경로의 결정 시간과 장소, 정보 발생지, 경로 정보의 갱신 시간


경로 설정 프로토콜

    • IGP
      • 하나의 자율 시스템 내의 라우팅에 사용되는 프로토콜
    • EGP
      • 게이트웨이 간의 라우팅에 사용되는 프로토콜
    • BGP
      • 자율 시스템 간의 라우팅 프로토콜로 EGP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짐


경로 설정 방식

    • Static Routing
      • 네트워크 내의 모든 쌍에 대해서 경로를 미리 정해 놓는 방식
    • Adaptive Routing
      • 전송 경로를 동적으로 결정하는 방식
    • Flooding
      • 네트워크 정보를 요구하지 않고 송.수신처 사이에 존재하는 모든 경로로 패킷을 전송
    • Random Routing
      • 인접하는 교환기 중 하나를 임의로 선택하여 전송하는 방식


트래픽 제어

네트워크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해 전송되는 패킷을 조절하는 기능

    • 정지-대기
      • 수신 측의 확인 신호를 받은 후에 다음 패킷을 전송하는 방식
    • 슬라이딩 윈도우
      • 확인 신호를 받지 않아도 미리 정해진 패킷의 수만큼 연속적으로 전송하는 방식


LAN

    • 고속 전송 회선으로 연결하여 프로그램 파일 또는 주변장치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한 네트워크 형태
    • 물리계층과 데이터 링크 계층으로 나눠진다.
    • 물리계층
      • OSI 7계층의 물리 계층과 동일한 기능을 제공
    • 데이터 링크 계층
      • 하위 계층인 매체 접근 제어 계층과 상위 계층인 논리 링크 제어 계층으로 나뉨


IEEE 802의 표준 규격

    • 802.1      전체의 구성
    • 802.2      논리 링크 제어 계층
    • 802.3      CSMA/CD방식
    • 802.4      토큰 버스 방식
    • 802.5      토큰 링 방식
    • 802.6      도시형 통신망
    • 802.11    무선랜


CSMA/CD 방식

    • 채널의 사용권을 서로 경쟁하여 확보하는 방식으로 노드 간의 충돌을 허용하는 네트워크 방식
    • 노드 장애가 시스템 전체에 영향을 주지 않아 쟁애 처리가 간단하다.
    • 버스형 또는 계층형 랜에 가장 일반적으로 이용됨
    • 전송량이 적을 때 매우 효율적이고 신뢰성이 높다
    • 충돌 발생시 다른 노드에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없어 지연 시간을 예측하기 어려움
    • CS
      • 통신 회선이 사용중인지를 점검
    • MA
      • 통신 회선이 비어 있으면 누구든지 사용 가능
    • CD
      • 데이터 프레임을 전송하면서 충돌 여부를 조사


VAN

공중 통신 사업자로부터 통신 회선을 입대하여 하나의 사설망을 구축하고 다수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망

    • 계층 구조
      • 정보 처리, 통신 처리, 네트워크, 기본 통신 계층
    • 기능
      • 전송, 교환, 통신 처리(축적 교환,변환), 정보 처리 기능
    • 축적 교환 기능
      • 전자 사서함, 데이터 교환, 동보 통신, 정시 수집, 정시 배달
    • 변환 기능
      • 속도, 프로토콜, 코드, 데이터 형식, 미디어 변환


IP 주소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컴퓨터의 자원을 구분하기 위한 고유한 주소로 A~E클래스까지 총 5단계로 구성된다.

    • A    국가나 대형 통신망
    • B    중대형 통신망
    • C    소규모 통신망
    • D    멀티캐스트 용
    • E    실험용으로 공용되지 않음


서브넷 마스크

4바이트의 IP 주소 중 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를 구분하기 위한 비트


IPv6

IPv4의 주소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발된 것으로 16비트씩  8부분, 총 128비트로 구성되며 각 부분을 16진수로 표현하고 콜론으로 구분함


IPv4를 IPv6로 전환

    • 듀얼 스택
      • 호스트에서 IPv4와 IPv6를 모두 처리할 수 있도록 두개의 스택을 구성하는 것
    • 터널링
      • IPv6망에서 인접한 IPv4망을 거쳐 다른 IPv6 패킷이 동과할 수 있도록 하는것으로 IPv4망에 들어갈 때 캡슐화 되고 나올때 역캡슐화 됨
    • 헤더 변환
      • IP 계층에서 IPv6 패킷 헤더를 IPv4 패킷 헤더나 그 반대로 변환하는 방식
    • 전송 계층 릴레이
      • 전송 계층에서 "
    • 응용 계층 게이트웨이
      • 응용 계층에서 "


네트워크 관련 장비

    • 허브
      • 가까운 거리의 컴퓨터들을 연결하는 장치로 각회선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며 신호 재생 기능을 하는 리피터의 역할도 포함
    • 리피터
      • 물리 계층의 장비로, 전송되는 신호를 재생함
    • 브리지
      • 데이터 링크 계층의 장비로 랜과 랜을 연결하거나 랜 안에서 컴퓨터 그룹을 연결함
    • 라우터
      • 네트워크 계층의 장비로 랜과 랜의 연결 및 경로 선택 서로 다른 랜이나 랜과 WAN을 연결함
    • 게이트 웨이
      • 프로토콜 구조가 전혀 다른 네트워크의 연결을 수행하는 장비


통신 프로토콜

서로 다른 기기들 간의 데이터 교환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표준화시켜 놓은 통신 규약

    • 기본 요소
      • 구문, 의미, 시간
    • 기능
      • 단편화, 재결합, 캡슐화, 동기화, 주소 지정, 다중화, 전송 서비스
      • 흐름, 오류 , 순서 , 경로 제어


OSI 참조 모델

원할 한 통신을 위해 국제 표준화 기구에서 제안한 통신 규약 이다.

    • OSI 7계층
    • 물리계층    >    데이터 링크 계층    >    네트워크 계층    >    전송계층    >    세션 계층    >    표현 계층    >    응용 계층
    • 물리 계층
      • 전송에 필요한 두 장치 간의 실제 접속과 절단 등에 필요한 전송 매체의 기계적, 전기적, 기능적, 절차적 특성에 대한 규칙 정의
    • 데이터 링크 계층
      • 2개의 인접한 개방 시스템들 간에 신뢰성 있고 효율적인 정보 전송을 할 수 있도록 함
    • 네트워크 계층
      • 개방 시스템들 간의 네트워크 연결 관리 데이터의 교환 및 중계
    • 전송 계층
      • 종단 시스템 간에 투명한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함
    • 세션 계층
      • 송.수신측 간의 관련성을 유지하고 대화제어를 담당
    • 표현 계층
      • 세션 계층이나 응용 계층에 맞게 변환하는 기능
    • 응용 계층
      • 사용자가 OSI 환경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함


X.25

    • 패킷 교환망을 통한 DCE와 DTE 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
    • 신뢰성과 효율성이 높고 전송품질이 우수함
    • 패킷 교환을 위한 수행 절차
      • 호 설정    >    데이터 전송    >    호 해제


X.25 계층 구조

물리 계층, 프레임 계층, 패킷 계층


LAPB

HDLC의 원리를 이용한 비트 동기 제어 프로토콜로 X.25의 2계층에서 사용함


프레임 릴레이

X.25가 갖는 오버헤드를 제거하여 고속 데이터 통신에 적합하도록 개선한 프로토콜


TCP/IP

인터넷이 연결된 컴퓨터들이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표준 프로토콜


TCP/IP 계층

    • 응용 계층
      • 응용 프로그램 간의 데이터 송.수신 제공
      • 텔넷, FTP, SMTP, SNMP, HTTP, DNS, WAP 등
    • 전송 계층
      • 호스트들 간의 신뢰성 있는 통신 제공
      • TCP, UDP, RTP, RTCP 등
    • 인터넷 계층
      • 데이터 전송을 위한 주소 지정, 경로 설정 제공
      • IP, ICMP, IGMP, ARP, RARP 등
    • 네트워크 액세스 계층
      • 실제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역할을 함
      • 이더넷, IEEE 802, HDLC, X.25, RS-232C, PPP  등


TCP

    • OSI 7계층의 전송 계층에 해당
    • 스트림 전송 기능을 제공함
    • TC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응용 계층 서비스
      • FTP, SMTP, 텔넷, DNS, HTTP 등


IP

    • OSI 7계층의 네트워크 계층에 해당
    • 데이터 그램을 기반으로 하는 비연결형 서비스를 제공함
    • IP 헤더의 길이는 최소 20바이트 에서 최대 60 바이트
    • 패킷의 분해/조립, 주소 지정, 경로 선택 기능을 제공함


ICMP

    • 오류 보고와 오류 수정 가능하고 IP 프로토콜을 보완하기 위해 설계됨
    • 헤더는 8바이트로 구성됨


ARP

호스트의 IP주소를 호스트와 연결된 네트워크 접속장치의 물리적 주소로 변환함


RARP

물리적 주소를 IP주소로 변환함


RTCP

    • 실시간 전송 프로토콜이 안정되게 기능을 유지하도록 데이터 전송을 모니터링하고 최소한의 제어와 인증 기능을 제공함
    • 세션의 모든 참여자에게 컨트롤 패킷을 주기적으로 전송하고 데이터 분배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함


WAP

소형 무선 달말기에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토콜


PPP

보통 두개의 라우터를 접속할 때 사용되며 IETF의 표준 프로토콜임

오류 검출 기능만 제공함


UPD

    • 데이터 전송 전에는 연결을 설정하지 않는 비연결형 서비스를 제공
    • TCP에 비해 단순한 헤더 구조를 가지고 오버헤드가 적음
    • 안정성있는 전송 매체를 사용하여 빠른 속도, 동시에 데이터 전달, 반복해서 전송할 경우에 사용
    • 실시간 전송에 유리하며 신뢰성보다는 속도가 중요시되는 네트워크에 사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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